최근 중국의 수출동향으로 국내 요소수의 가격 움직임이 일고 있습니다. 과거 요소수 대란사태가 일어난 지 벌써 2년 만인데요. 이번에도 가격변동이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과거처럼 요소수 품절대란이 일어날지 차량 운전자들은 촉각을 세우고 있습니다. 1주일치 요소수가 팔려 정부가 공급책에 나섰다고 하는데요. 디젤차량 운전자들은 요소수 판매처 꼭 확인해 보고 미리 사두시길 바랍니다.
요소수 대란 가격 한눈에보기
요소수 대란이유
최근 중국의 움직임에 국내 운전자들의 요소수 대란 움직임이 보이는 이유는 중국 정부가 자국 비료업체들에 요소 수출을 중단하라고 지시했다는 블룸버그 통신의 보도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는 제조 및 차량 요소수의 90% 이상을 중국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정부가 이례적인 소비자 난기류에 서둘러 진화에 나섰고, 두 달치 차량 재고가 있다고 전했습니다. 또한 2년 전 요소수 난 이후 기업들이 확보한 동남아와 중동 대체재 물량을 들여올 수 있어 상황 악화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다고 전해습니다.
그러나 만약 요소수 소진으로 당장 넣어야 하는 국민들이 있을 수 있어 요소스 판매처 파는 곳을 알아두는 것도 필요해 보입니다.
요소수 파는 곳
기본적으로 요소수는 오프라인에서 주유소나 이마트 트레이더스에서 구매가 가능한데요. 인터넷으로 10L 등 대용량을 사놓으실 분들은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요소수를 쟁여놓을 수 있습니다. 현재 10L 요소수 가격을 19000원 정도에 판매하는 일부 채널이 있는데 재고가 풀릴 때를 잘 맞추어 구매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요소수 필요한 차량종류 : 디젤 차량
요소수는 디젤 차량에 필요한 제품인데요. 요소수가 필요한 디젤차량으로는 GV70, 스포티지, 팰리세이드, 쏘렌토, GV80, 카니발, 메르세데스 벤츠 E클래스 G클래스, 투싼, BMW X6, X5, 렉스턴 등 다양한 디젤버전의 차량이 있습니다. 만약 금방 차를 출시받거나 현재 디젤차량을 가지고 계신 차주라면 요소수가 어디서 싸게 파는지 미리 알아볼 필요도 있습니다.
만약 요소수가 부족하다면?
엔진이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고장이 발생하는 등 자동차 운전에 무리가 있는데요. 디젤 엔진에 대한 규제가 심해지면서 디젤 엔진을 사용하는 차량에는 질소산화물 저감에 더 효율적인 SCR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요소수 자체는 디젤 엔진 구동에 필요한 물질은 아니지만, SCR이 장착된 차량은 요소수가 부족할 경우 시동 자체를 회피하도록 설계되어 있어 꼭 필요합니다.
또한 요소수 경고등이 켜지고 요소수가 부족한 상태로 차량을 주행할 경우 요소수 분사 장치에 열 노출되면 변형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또한 배기가스 배출과 관련된 장비가 고장 나 수리비가 많이 들기도 한다고 합니다.
요소수 관련주 : 롯데정밀화학 (004000)
시가총액 1조5480억원, 코스피 171위
상장주식수 25,800,000주
액면가 5천 원
52주 최고가 71,600원 52주 최저가 51,800원
롯데정밀화학(004000)은 롯데그룹 계열의 정밀화학기업으로 ECH(에폭시수지 원료), 수산화나트륨, Eurox, TMAC, MECELLOSE(건설용 시멘트 물성개선제), HECELLOSE(수용성 도료첨가제), AnyCoat(의료용 캡슐 및 코팅제)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롯데정밀화학은 ECH, 가성소다, Eurox, TMAC 등 세정제 및 매연저감제를 판매하는 기업으로 암모니아 및 건설/의약/페인트 첨가제에 사용되는 메셀로스, 헤셀로스, 애니코트, 애니애디 등 다양한 화학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 유명한 유렉스는 롯데정밀화학이 생산하는 요소수입니다. 전국 주유소에서 대다수가 판매하는 유렉스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으로서 국내 요소수 시장 점유율이 50% 이상인 독점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