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배달의 민족] 탄소중립실천포인트 에너지캐시백 신청방법

 한국환경공단은 금일 6월 8일부터 탄소중립의 생활실천 문화를 개선하고자 ‘에너시캐시백’사업을 시작했는데요. 시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일회용 제품의 사용을 줄이고 친환경제품을 사용하는 등 탄소발생을 줄이면 최대 7만 원에 해당하는 포인트를 받는 프로젝트입니다. 이 탄소중립실천포인트가 무엇인지, 인센티브 지급 대상, 신청방법 그리고 참여하는 10가지 방법도 공유합니다.

스타벅스 다회용컵 신청하기

탄소중립실천포인트 제도란?

 환경공단이 주도하는 프로젝트로 탄소중립생활 실천문화 확산을 위해 일반 국민의 친환경 활동 참여 시 성과에 따른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전자영수증 발급, 텀블러/다회용 컵 이용, 리필스테이션 이용, 무공해차 대여 등 다양한 분야의 실천으로 1인당 최대 7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인센티브 대상

포인트는 매월 말에 지급되며, 계좌로 바로 현금화되기 때문에 더 좋습니다. 1인당 연간 최대 7만 원까지 지원하네요.

대상단가상한액/년
실천 다짐금5천원 / 최초,차등7만원
전자영수증 발급100원 / 회
텀블러/다회용컵 이용300원 / 회
일회용컵 반환200원 / 회
리필스테이션 이용2,000원 / 회
다회용기 이용1,000원 / 회
무공해차 대여100원 / 1km
친환경제품 구매1,000원 / 회
고품질 재활용품 배출100원 / 1kg
폐휴대폰 반납1000원 / 회
미래세대 실천행동상장 및 상금

에너지 캐시백 신청방법

탄소.중립.포인트 회원가입은 누리집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후 > 실천항목별 참여설정 ‘매뉴얼게시판’참고 > 녹색생활실천활동 > 포인트 적립 후 > 인센티브 수령

탄소중립포인트 녹색생활 회원가입하기

 글을 쓰는 현재 총 54개 기업이 함께 참여하는데요, 자동차, 카페, 요식업 배달앱, 편의점 등 환경개선을 위해 다양한 기업이 함께합니다. 

참여기업 리스트

 이마트, 땡겨요, 그린카드, 국민은행, GS25, 기아 위블비즈, 갤러리아백화점, 폴바셋, 요기요, 아로마티카, 홈플러스, 스타벅스, 아모레퍼시픽, 아이파트몰, 롯데, KT, 더 벤티, SK텔레콤, 쿠팡이츠, 현대, 이마트, 배달의민족, 세븐일레븐, S-OIL, 쏘카 등이 참여합니다.

 일상에서 브랜드를 이용하실 때 기억하고 참여할 곳이 많네요. 아래는 홈페이지에서 기재해 놓은 참여기업 리스트들입니다.

에너지캐시백 참여방법 10가지

1. 실천 다짐금

참여시 최대 5,000원


  회원가입 후, 참여 횟수에 수에 따라 다르게 지급됩니다. 1회에서 10회까지 최대 5,000원이 지급됩니다. 1회 참여 시 1천 원, 5회 이상 3천 원, 10회는 5천 원입니다.

 기존에는 최초 가입 후 바로 5천 원이 결제됐지만, 가입만 하고 연습을 하지 않는 이용자들 때문에 올해 1월부터 변경되었습니다.

2. 전자영수증

오프라인 종이영수증 -> 전자로 전환 시 건당 100원


 종이영수증을 전자영수증으로 대체할 경우 총 17개 업체가 건당 100원의 탄소중립 실천 포인트를 적립합니다. 오프라인으로 물건을 사기 전에 미리 앱을 통해 발급을 설정해 두어야 합니다. 온라인 구매는 제외됩니다.​​


<​참여 기업 및 브랜드>

  • 백화점 – 갤러리아, 현대(아웃렛), 신세계, 롯데
  • 마트 –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gs the fresh
  • 편의점 – gs25, cu, 세븐일레븐
  • 카페 – 폴 바셋
  • 급유 – S-Oil
  • 기타 – 세이브존, hdd 아이파크몰, 한림대의료원, kb국민은행, kt, SK텔레콤

전자영수증 참여기업 보러가기

3. 텀블러, 다회용 컵 사용하기

스타벅스, 메가커피, 데벤티, 폴 바셋

 총 7개 카페에서 텀블러를 사용하면 회당 300원을 적립이 됩니다. 스타벅스처럼 내부 할인이나 적립이 있는 경우 중복 적용됩니다. ​스타벅스, 메가커피, 데벤티, 폴 바셋 등이 대표적이며, 모바일 앱 해피해빗, E컵, 반들이 앱 이용자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많은 소비자들이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일회용 용기 소비가 많은 카페에서 소비량이 줄 것 같네요. 카페를 한 달에 10번 이용하는 소비자가 텀블러를 이용하면 3000원 적립이네요.

다회용컵 참여기업 보러가기

4. 일회용 컵 반납하기

세종, 제주에서만 운영 / 회당 200원

 자원순환 보증금센터를 통해 반납하시면 1회당 200원을 적립해 드립니다. 현재는 세종과 제주에서만 운영되고 있어 다른 지역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시범 운영 중인 것 같아 보이네요.

일회용컵 반납하러가기

5. 리필 스테이션

아모레퍼시픽, 이니스프리, 아로마티카 등
회당 2,000원 적립

 리필 스테이션이 있는 브랜드에서 쓰던 화장품을 용기에 리필을 하는 시스템입니다. 회당 2,000원으로 적립률이 꽤 높습니다. 특히 리필 스테이션을 이용하면 제품 구매 시 더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시행하고 있는 기업은 아로마티카, 아모레퍼시픽, 슈가버블, 알맹스토어, 와플소프트, 어스샵 등이 포함됩니다. 

리필스테이션 업체 보러가기

6. 다회용기

회당 1,000원

 이제 배달 음식을 주문할 때 다회용기 주문을 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택배봉투에 QR이 부착된 완제품 용기 수거를 신청할 수 있지만, 업체별로 운영 방식이 조금씩 다릅니다. 한 회당 1천 원이 지급됩니다.

배달특급, 요기요, 배민, 쿠팡이츠, 귤, 잇그린, 먹깨비, 반들이 등에서 사용할 수 있으나, 적용되는 지역이 경기, 서울 혹은 일부 지역입니다. 한정적 한정된 지역을 확인해야 합니다.

배달업체 다회용기 할인받기

7. 무공해차 대여하기

전기차 수소차 대여 시 km당 100원

카셰어링 업체를 통해 전기차와 수소차 대여시 km당 100원이 책정됩니다. 만약 100km 이용을 한다면 10,000만 원 꼴이니 꽤 지원이 많이 되네요. 차를 대여해서 여행 갈 때 이용하면 한 끼 식사값이 될 수 있겠습니다.

쏘카, 그린카, 피플카, 웨블비즈, 제이카, 카 플랫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무공해차 참여기업 보러가기


8. 친환경 제품 – 이마트, 그린스토어

이마트, 하나로마트, 로컬푸드 직매장
친환경 인증마크 제품 구매 시 1,000원

 친환경 인증마크가 부착된 제품을 구매하면 1회 구매 시 1,000원을 적립이 됩니다.  이마트에서는 총 2,000원 이상 제품을 구매한 경우가 해당됩니다.

 또한 그린카드 그린스토어를 이용할 때도 동일하게 얻을 수 있는데, 대표적인 곳으로 하나로마트와 로컬푸드 직매장입니다.​​ 그린카드를 이용해 구매 후 에코머니 포인트로 포인트 적립을 요청하면 탄소중립실천 포인트도 적립할 수 있습니다. 

친환경제품 마트 보러가기

9. 고품질 재활용품 배출

CO2 CO, 리턴 쓰샘 앱 이용자
1KG 당 100원 적립

​에코씨오 앱 ‘CO2 CO’나 이노버스의 ‘리턴 쓰샘’ 사용자는 고품질의 재활용품 배출을 연습할 수 있으며 킬로그램당 100원을 벌 수 있습니다.

10. 폐휴대폰 반납하기

민팃 앱, 누리집 나눔 폰 이용 시
1회당 1,000원 적립

중고폰 거래 앱 민팃 앱을 사용할 때는 1회당 1,000원이 적립됩니다. 누리집 나눔 폰을 이용해도 동일하게 적립됩니다.

🔽민팃 앱 다운받으러가기🔽

🔽누리집 나눔폰 보러가기🔽

민팃 중고폰 거래앱 다운받기

나눔폰 홈페이지가기

[스타벅스/배달의 민족] 탄소중립실천포인트 에너지캐시백 신청방법